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실무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관련 자격증(포토샵, 일러스트)과 취득 꿀팁 알아보기!

by 유웬투스_iuventus 2025. 4. 10.
반응형

GTQ 자격증으로 마케팅, 디자인, 그래픽, 영상미디어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하자

바쁜 일상 속에서 짧은 기간 내에 준비하기 좋은 마케팅 관련 자격증

AI가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현세대에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저 같은 취업 준비생일 경우 포트폴리오를 많이 준비하기도 하는데요, 다른 사람에게 나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특색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관련 경험과 결과물이 꼭 필요합니다. 저는 마케팅 직무 쪽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대외활동을 수행하고 있는데 필수는 아니지만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포토샵과 일러스트는 활용할 줄 알면 좋은 역량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격증은 포토샵 및 일러스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증명서인데요. 누군가에게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할 수 있다고 말로 어필하는 것보다는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더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하다면 충분한 시험 준비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GTQ(그래픽기술자격)는 포토샵 및 일러스트 분야에 포함되면서도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아도 조금만 공부한다면 딸 수 있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포토샵과 일러스트 실무 능력을 쌓을 수 있는 마케팅 관련 자격증인 GTQ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 역량으로 실무 디자인 감각 갖추기!

GTQ는 그래픽기술자격이라고 불리는 자격증으로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공인자격 시험입니다. 자격증은 크게 포토샵 1급과 2급, 일러스트 등급으로 나뉘어 있습니다(포토샵 3급과 인디자인 자격의 경우는 민간자격입니다). 급수의 차이점을 잠깐 살펴보자면, 1급은 2급보다는 난도가 높은 시험 급수로, 기본 편집과 레이아웃 위주보다 난도 높은 고급 기능을 평가하게 됩니다. 또한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인 2급보다 높은 70점이 1급 합격 기준입니다. 1급은 고급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증명으로 실무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적절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취업 시 활용도가 더욱 높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시험 방식을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먼저 시험은 90분 동안 주어진 실무 문제를 수행하는 작업형으로,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나오기 때문에 많은 연습을 통해 단기간 안에 취득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포토샵 2급은 1~2주, 1급은 2~4주 만으로 충분히 취득이 가능합니다. 공인자격시험인만큼 시행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는 자격증은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최근 시행된 시험의 직전 6회 차 정기시험 문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별시험이나 수시시험의 경우에도 이 정기시험의 문제를 바탕으로 문제은행방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꾸준한 연습이 주로 필요한 시험입니다.

 

자격증 시험 준비하기!

GTQ 시험은 독학으로 충분히 합격이 가능한 자격시험입니다. 문제은행의 방식이기 때문에 최근 2~3년치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기출문제는 KPC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무료 PDF 교재나 기출을 활용하여 충분히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습을 할 때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포토샵 버전과 시험용 버전이 다를 수 있으니 시행기관을 통해 시험에 사용되는 포토샵 버전을 확인하고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포토샵 버전 중에서 시험에서 쓰이는 버전을 활용하여 연습하는 것이 훨씬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겠죠? 이 외에도 유튜브를 통해 실기 시험 타이머, 세팅방법 등 실습 영상을 다양하게 볼 수 있으니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자격증 취득 시 알아둘 것이 있다면 바로 유효기간인데요. 취득일로부터 5년의 유효기간이 있으며 5년이 지나기 전에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하니 시험을 준비하면서 함께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GTQ 정기시험 일정 (출처 : 한국생산성본부)

 

어디에 쓰일 수 있을까요?

GTQ 자격증은 그래픽기술자격이므로 마케팅, 디자인, 광고, 편집 분야에서 가산점 또는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유용한 스펙입니다. 특히, 콘텐츠 마케터나 쇼핑몰 운영자, SNS 관리자에게 있으면 좋은 요건으로 인사담당자에게 실무 능력을 어필할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한다면 썸네일 및 배너 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자격이 필수는 아니지만 브랜딩에서 중요한 채널의 가치와 특성을 잘 드러내기에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전공자가 관련 실무 경험을 배우고 싶을 때 비교적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영상이나 미디어 관련 직종에서도 다양한 툴 활용가능자라는 보완 스펙을 통해 눈에 띄는 역량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종이나 직무에 필요하다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영상/미디어와 포토샵/일러스트 분야에서 모두 활용될 수 있는 인재가 되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취득 시간을 빠르게 줄일 수 있는 꿀팁!

시험장은 평소에 공부하던 공간과 분위기가 달라 나도 모르게 긴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긴장을 이기는 것은 반복된 훈련의 결과인데요. 특히 시간제한이 있는 작업형 시험의 경우 주어진 시간 내에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을 위해 몇 가지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기출문제는 눈으로만 보지 말고 직접 따라 하면서 손에 익혀야 합니다. 둘째, 90분 안에 작업을 끝내기 위해 연습할 때에도 시간을 늘 체크하면서 실전형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문제를 풀면서 주어진 레이어의 이름을 정확히 지정해야 합니다. 레이어의 이름 또한 채점 기준에 포함되니 어느 부분이던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풀어보세요. 넷째, 자격증 시험은 실무능력 평가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창의성보다는 실수가 적은 정확성을 더욱 중요하게 판단합니다. 따라서 시험 마지막 부분에는 꼭 잘못 기입하거나 실수한 것이 없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점수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실무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관련 자격증을 알아보았는데요, 원하시는 직무 및 직종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